프랑스에서 실제 거래된 집의 가격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2023. 9. 14.

프랑스에서 살면서 매월 월세를 지출하다 보니 "내 집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집을 사게 되면 1000유로가 넘는 월세를 집주인에게 내는 것이 아니라 은행대출을 갚아 나가는 것이 되고, 그 돈은 고스란이 저의 부동산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흔히 월세를 돈을 창밖으로 던지는 행동(jeter l'argent par la fenêtre)라고들 합니다만 그렇다고 막상 집을 사는 것도 주저하게 됩니다.

복잡한 행정처리는 물론이요,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면 어느정도 모아둔 돈이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월세는 살다가 맘에 안들면 이사하면 되지만 집을 산다는 것은 맘에 안든다고 언제든 바꾸거나 교환이 안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 결혼을 하고 아이가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니까 월세보다는 차라리 집을 사자는 생각이 들었고, 결국 여러 우여곡절 끝에 지금 이 글을 쓰는 현재 무사히 집을 구매하고 이사까지 완료한 상태입니다.

경험상 외국인의 입장에서 집을 구할 때 가장 힘들었던 것은 바로 시세 였습니다.

본래 그 지역에서 살던 토박이가 아니라면 부동산 중개인이 제시한 가격이 합당한 가격인지 알기가 힘들죠. 심지어 토박이라 하더라도 모든 집들이 언제 어떤 가격으로 거래되었는지 자세히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대략의 시세는 알 수 있지만 정확하게는 모릅니다. 또 사람의 기억이라는 것이 정확하지 않기도 하구요.

이런 정보의 불균형은 집값이 본래의 가치보다 뻥튀기 되는 원인이 되며, 가계약 전 판매인, 중개인과 집값을 가지고 협상을 할 때 불리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프랑스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랑스 전역의 모든 집거래를 기록한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 그것을 지금 제가 소개할 웹사이트 입니다.

프랑스의 실거래 집값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app.dvf.etalab.gouv.fr

app.dvf.etalab.gouv.fr 라는 주소로 들어가보시면 위의 사진과 같은 사이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집값을 알고 싶은 곳을 지도에서 클릭하고 살펴보면 여러 지적(地籍)이 보입니다. 지적을 클릭하면 우측에 거래날짜와 가격 그리고 면적이 어느 정도되는지, 차고나 별채같은 dépendance 가 있다면 어떤 것이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고 싶어하는 집의 정확한 주소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데이터는 근 5년간의 데이터만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정보를 신뢰할 수 있고, 집주소가 없어도 그 주변의 대략적인 시세를 알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주의할 점은 여기에서 나온 가격은 집의 순수 가격(net vendeur) 만을 말한다는 것입니다. 순수가격이란 부동산 중개비, 공증비(frais de notaire) 그리고 가구(mobilier)들이 빠져있다는 것인데, 여기서 가구가 빠져있다는 말이 좀 의아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집을 사게되면 집주인이 판매자에게 남기는 주방가구나 붙박이장, 전등과 같은 것들이 딸려오죠. 이걸 프랑스어로 집에 고정된 것들이 아니라 움직이는 것들이라고 해서 mobilier 라고 합니다. 이러한 가구들은 실제로는 구매자가 집과 함께 구매를 하는 것이지만, 집 자체(immobilier)와는 구별을 해서 따로 기재를 합니다. 따로 기재하는 이유는 공증비(frais de notaire)가 바로 실제 집값을 기반으로 계산되기 때문이죠. 공증비가 어떻게 계산되는지는 이 글에서 중요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

자 그럼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들어 볼게요.

부동산에서 중개료(10%) 포함 500k 에 집을 내놓았다고 해봅시다.

중개료 10%를 500k에서 제외하면 450k 가 되고, 여기서 계산의 편의를 위해 가구비용을 대충 10k라고 치면 남는 것은 440k가 됩니다. 이것이 실제 집의 순수 가격이 되는 것이고, 우리가 이 웹사이트에서 보는 집값이 바로 이 숫자인 것이죠.

이 사이트 우측 상단 Questions 버튼을 클릭해보면 여기 나온 데이터가 어떤 것들을 기반으로 한 것있지 설명이 되어있으니 궁금하면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웹사이트는 제가 올해(2023년) 3월에 산 집값이 안나오는 것으로 보아 해가 바뀌어야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프랑스, 상당히 느리죠?

지름길 프랑스어 블로그에 대해

지름길 프랑스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목표로 2017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프랑스어 문법, 표현, 숙어, 속담, 사는 이야기 등을 주기적으로 포스팅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지름길 프랑스어 서버 운영비에 사용되며 더 질 좋은 글 작성에 보탬이 됩니다.

@Shortcut French

이상한 프랑스 나라의 어느 웹 개발자

: shortcut.french@gmail.com


Shortcut French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만듭니다. 프랑스어 문법 정리, 표현, 숙어, 속담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24 shortcut-fre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