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 pronom neutre Le (중성대명사 Le)
대명사 le 는 문장내에서 인칭대명사(le, la, les)로 쓰이기도 하지만 오늘 우리가 배울 중성대명사(pronom neutre)로 쓰이기도 한다. 중성대명사란 말그대로 성별이 없는 명사를 대신하는 품사를 말한다.
중성 대명사도 대명사이기 때문에 문맥상 앞에 언급되었던 어떤 것을 의미하게 되는데, 인칭대명사와는 달리 성별이 없는 문장성분(앞에 나온 문장, 절, 동사원형 등등)을 대체한다.
le가 중성대명사로 쓰이게 되면 인칭대명사 COD (le, la, les)와 같은 어순을 따른다. 만약 이 글을 보는 당신이 COD/COI를 모른다면 프랑스어 문법 : COD 와 COI(Complément d'Objet Direct / Indirect)를 먼저 공부하고 이 글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목차
문장 안에서의 le 의 위치
중성대명사 le 는 인칭대명사 (le, la, les)와 같은 어순으로 문장 내에세 사용된다. 문장 안에서 중성대명사가 어떤 순서대로 사용되는지 알고 싶다면 프랑스어 문법 : 대명사 COD/COI의 어순 을 참고하길 바란다.
중성대명사 le 가 쓰이는 경우
1. 앞서 나온 동사원형(verbe infinitif)을 지칭
A: Avez-vous prévu sortir?
A: 외출할 계획이신가요?
B: Oui, je l'ai prévu.
B: 네 그럴 생각입니다.
2. 앞서 나온 문장을 지칭
A: Tu sais? Une baleine a été retrouvée morte sur la plage !
A: 너 그거 아니? 고래 한마리가 해변에서 사체로 발견됐데!
B: Je l'ai lu dans le journal.
B: 나 그거 신문으로 봤어.
3. 앞서 나온 절(préposition)을 지칭
A: Faudra-t-il que je participe à cet événement?
A: 나 이 행사에 참여해야되?
B: Oui, il le faudra.
B: 응, 그래야만해. (le 가 il faut que 뒤의 절을 지칭)
4. 속사(attribut)로 쓰인 형용사나 과거분사를 지칭
"속사(attribut)" 란 속성을 나타내는 품사를 말한다. 속사의 대표적인 예로 형용사가 있는데, 예를들어 "A는 잘생겼다" 라는 문장에서 "잘생겼다" 는 A가 가진 특징의 하나로서 속사라고 할 수 있다.
중성 대명사 le 를 이용하면 속사를 대명사화 할 수 있다.
A: Elle sera très fatiguée.
A: 그녀는 매우 피곤할거야.
B: Il le sera aussi.
B: 그도 그럴거야.
5. 속사(attribut)로 쓰인 전치사구를 지칭
A: Est-ce que son humour est de mauvais goût ?
A: 그의 유머는 영 별로니?
B: Oui, il l'est.
B: 응, 별로야.
6. 속사(attribut)로 쓰인 명사구를 지칭
A: Qu'est ce qu'il fait dans la vie ?
A: 그는 뭐하는 사람이니?
B: Pâtissier, il l'était depuis des années.
B: 제과사. 그는 몇 년 동안 그걸 했지.
지름길 프랑스어 블로그에 대해
지름길 프랑스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목표로 2017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프랑스어 문법, 표현, 숙어, 속담, 사는 이야기 등을 주기적으로 포스팅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지름길 프랑스어 서버 운영비에 사용되며 더 질 좋은 글 작성에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