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 (ne) veux pas cent balles et un Mars ?


2023. 8. 16.

(귀찮게 자꾸 요구하는 상대에게) 또 뭘 더 해줘야하니?

설명

아무리 사소한 부탁이라도 이거 해달라 저거 해달라... 쌓이고 쌓이다 보면 여러분이 성인군자라도 귀찮기 마련입니다. 오늘 배울 표현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Tu ne veux pas cent balles et un Mars ? 직역하면 "100 balles 과 Mars도 필요하냐?" 가 되겠군요. 근데 cent balles 과 Mars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우선 cent balles 에서의 balle 은 공, 총알 등 여러 의미가 있지만 여기서는 100 franc(100 프랑)을 의미합니다. 프랑은 2002년 이후 쓰이지 않는 프랑스 화폐 단위이죠. 한편 Mars은 화성(태양계의 4번째 행성)이란 뜻도 이지면 여기서는 Mars Incorporated (미국의 과자 식품회사)에서 만든 초콜릿바를 말합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살 수 있는 초콜릿바 중에 하나죠.

그렇다면 cents balles과 un Mars 의 공통점은 뭘까요? 그건 바로 둘 다 가치가 있는 물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누군가 여러분에게 사소한 부탁을 자꾸 하는데 더 이상 들어주기 싫을 때, "아 그래 해줄게. 그럼 다음엔 또 무슨 부탁을 할거야? 100프랑이랑 초콜릿바니?" 라고 되물으면서 상대가 사소한(=가치가 적거나 없는)것 들을 자꾸 요구하는 행위를 비아냥거릴 때 쓰는 표현입니다.

예문

Tu ne me ramenez pas chez moi ?

너 나 집에 데려다 줄 수 있어?

Et puis quoi d'autre ? Tu veux pas cent balles et un Mars, non plus ?

그리고 또 다른건? 너 100프랑이랑 초콜릿바도 필요하지 않니?

지름길 프랑스어 블로그에 대해

지름길 프랑스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목표로 2017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프랑스어 문법, 표현, 숙어, 속담, 사는 이야기 등을 주기적으로 포스팅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지름길 프랑스어 서버 운영비에 사용되며 더 질 좋은 글 작성에 보탬이 됩니다.

@Shortcut French

이상한 프랑스 나라의 어느 웹 개발자

: shortcut.french@gmail.com


Shortcut French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만듭니다. 프랑스어 문법 정리, 표현, 숙어, 속담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24 shortcut-fre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