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oir un cœur d’artichaut


2023. 8. 16.

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금사빠)

설명

여러분 혹시 artichaut 라는 식물을 아시나요? 오늘 배울 표현은 바로 이 artichaut 라는 식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표현의 이해를 돕기위해 잠시 artichaut 라는 식물이 어떤건지 잠깐 설명해볼게요. 이 artichaut 는 생김새는 연꽃과 비슷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artichaut 이미지 바로가기

프랑스에서 살다보면 마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채소중에 하나인데, 잎은 질기고 쓴 맛이 있어 먹을 때는 잎을 다 제거하고 그 안의 속을 주로 먹습니다. 잎을 다 손질하고 나면, 남은 그 중심부분(cœur)은 원래 있던 부분보다 훨씬 작아지죠.

오늘 배울 표현 "avoir un coeur d'artichaut" 에서 un cœur d'artichaut 는 바로 손질하고 남은 그 작은 중심부분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흔히 한국어로 "마음을 주다" 라고 표현하지요? 프랑스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하게 생각하나 봅니다. 사랑에 빠지면 마음 일부를 떼어 다른 사람에게 준다는 생각을 한 것이지요. 그런데 사랑에 자주 빠지는, 일명 금사빠인 사람들은 매번 좋아하는 사람이 생길때마다 artichaut 껍질을 벗기듯이 하나하나 떼서 다른 사람에게 주게됩니다. 그렇게 하나 둘씩 마음을 떼서 주다보면 나중에는 아주 작아져버린 마음만 남게 되겠죠. 마치 손질한 artichaut 처럼요.

예문

Si vous tombez amoureux(se) rapidement après la rencontre d’un homme/une femme, vous avez un cœur d'artichaut.

만약 당신이 어떤 이성을 만나 빠르게 사랑에 빠진다면 당신은 artichaut의 심장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금사빠).

지름길 프랑스어 블로그에 대해

지름길 프랑스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목표로 2017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프랑스어 문법, 표현, 숙어, 속담, 사는 이야기 등을 주기적으로 포스팅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지름길 프랑스어 서버 운영비에 사용되며 더 질 좋은 글 작성에 보탬이 됩니다.

@Shortcut French

이상한 프랑스 나라의 어느 웹 개발자

: shortcut.french@gmail.com


Shortcut French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만듭니다. 프랑스어 문법 정리, 표현, 숙어, 속담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24 shortcut-fre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