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oir du mal
뜻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설명
오늘 우리가 살펴볼 숙어 표현은 avoir du mal 입니다. 뜻은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로, 어떤 행위를 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때 쓰는 표현입니다. du mal 에서 "du"는 부분관사로, 셀 수 없는 두루뭉술한(?) 어떤 것을 나타냅니다. "mal" 이라는 것은 곤란함의 의미가 있죠? 곤란하다는 것은 어떤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부분관사를 쓴 것입니다. 혹시 관사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은 제가 관사에 대해서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까 프랑스어 문법: 관사를 참고해주세요.
avoir du mal 이라는 표현은 일상생활에서 정말 다양한 상황에서 쓸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지하철에서 전화를 하는데 상대방의 말이 잘 안 들릴 때, 상대방이 말을 너무 빨리하거나 어려운 단어를 써서 이해하기 어려울 때 등등... 정말 유용한 표현입니다.
해당 표현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형태로 쓰입니다.
- avoir du mal à inf(동사원형)
- avoir du mal avec nom(명사)
참고로 오늘 배운 표현은 avoir du mal 에서 부분관사 du 가 들어갔는데, 비슷하지만 다른 표현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본인의 신체부위 중 어떤 부위가 아픈지 나타내는 avoir mal à (신체부위) 표현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부분관사를 쓰지 않아요. 이건 "mal" 이 셀 수 있다 없다를 따지는 걸 떠나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이라 예외적으로 알아두셔야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밑의 예문을 외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예문으로 같이 한 번 살펴볼까요?
예문
avoir du mal
Allo ? J'ai du mal à vous entendre. Il y a trop de bruit d'ici.
(전화 중)여보세요? 당신 말이 잘 안들리네요. 여기 소음이 너무 많아요.
Il a du mal à contrôler sa colère.
그는 화를 다스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J'ai du mal avec la grammaire française.
난 프랑스어 문법이 어려워.
J'ai du mal avec les mathématiques.
난 수학이 어려워.
avoir mal à 신체부위
J'ai mal à la gorge.
목이 아파요. (주로 목감기에 걸렸을 때)
J'ai mal au cou.
목이 아파요. (목의 근육, 뼈 같은 물리적인 아픔증상이 있을 때)
J'ai mal à la tête.
머리가 아파요.
지름길 프랑스어 블로그에 대해
지름길 프랑스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프랑스어 공부자료를 목표로 2017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프랑스어 문법, 표현, 숙어, 속담, 사는 이야기 등을 주기적으로 포스팅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지름길 프랑스어 서버 운영비에 사용되며 더 질 좋은 글 작성에 보탬이 됩니다.